• 공지사항
  • 수강상담
  • 학원소식
  • 작품갤러리

학원소식

피부의구조와 기능(피부자격증 필기 피부학)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20-11-26 14:17:25 조회 : 131



피부는 여러층 과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 마다 반응하는 정도와 최종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피부는 크게 표피,진피, 피하조직 3가지로 나누어 볼수있다.

 

1. 표피

표피는 피부의 가장 외부에 있는 층입니다.

이층은 신진대사에 의하여 치유와 재생 과정후에 사라지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각질이 벗겨져 나갈때 까지 착색된 색소가 일정기간 남아 있는 층입니다.

외부로부터 모든 자극이나 상해에 대해서 내부를 보호하고있으며, 겉면으로부터 각질, 투명, 과립, 유극, 기저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질층 - 무색, 무핵의평평한 회백색 조직의모임이며, 외기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비듬, 때가 되어 밖으로 떨어져 나갑니다.

 

투명층 - 각질화 되기 전의 세포들이 서로 밀착하여 투명한 층을 이루고 있으며, 주로 손과 발바닥에 분포되어있습니다.

 

과립층 - 역삼각형으로 되어있고 각화효소가 함유되어있어 각화가 시작되는 곳이며, 수분 저지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극층 - 표피의대부분을 차지하고있으며, 세포에 가시가 돋친 모양을 하고있고, 영양을 담당하고 표피세포의 탄력을 담당합니다.

 

기저층 - 표피의 최하부에 위치하고, 표피발생의 근원지이며, 멜라닌 색소를 형성하고 세포 분열이 이루어진다.

 

 

2. 진피

진피는 표피의 밑의 피부층으로 표피와 진피 두층으 결합되는 지점까지 색소가 침착되는곳이다.

표피밑에 있는 두꺼운 층으로 피부의 강도와 경도를 좌우하며

유드층과 망상층 그리구 유두하층으로 되어 있는데 여러가지 섬유가 교차되어 있으므로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그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에서 만들어진 교원섬유이고, 그사이에 엘라스틴에서 만들어진 탄성 섬유가 그물모양으로 짜여있다.모세혈관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혈색을 표현한다.

 

유두층 - 표피의영양분과 체온조절을 하며, 눈부분의 혈액량을 조절합니다. 모세혈관과 임파선이 있어 표피와 진피를 보호하고있습니다.

 

망상층 - 섬유성 단백질이 존재하고, 교원섬유와 탄력섬유로 되어있으며, 피부의 강도를 갖가해줍니다.

피지선, 땀쌤, 한선, 혈관, 모낭, 림프관, 신경등이 있으며, 신진대사가 이루어지지않고 변화가 없는곳입니다.

 

 

3. 피하조직

진피와 골격사이에 있는 부분으로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지방 조직이라고 합니다. 피하조직의 두께는 부위에 따라 다르며 성별, 연력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피하조직은 호르몬과 관계가 깊어 여성의 신체선에 부드러움을 주며 진피와 뚜렷한 경계가 없습니다.

 

피부의 기능 - 보호기능, 분비기능, 배설기능, 감각기능, 온도저절기능, 신진대사기능이 있습니다.

 

피부자격증을 준비중이신분들은 필기에대해 많은 고민들을 하고있을수 있습니다.

피부자격증에서는 피부구조와 기능을 필기에서도 다루고있습니다.

정확한 피드백과 정확한 내용숙지가 필요합니다.

필기 합격후 실기 응시자격이 주어지기때문에 다른 미용사 자격증보다 피부학에대해서 깊게들어가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피부학의 요점으로 준비하는 수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이길 바랍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